
팀푸 계곡의 남쪽 입구를 내려다보는 거대한 부처상 Buddha Dordenma.
쿠엔셀포드랑Kuenselphodrang 국립공원 꼭대기에 위치해 있는 거대한 부처상으로, 높이가 51.5미터에 달하는 청동상이며 겉면은 금박 처리되어 있다. 거대한 부처상 안에는 다시 125,000개의 작은 청동(역시 금박) 부처상이 있는데, 이 중 100,000개는 높이가 8인치, 나머지 25,000개는 높이가 12인치라고 한다.
이 부처상은 제4대 왕(King Jigme Singye Wangchuck)의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이는 또한 8세기~12세기 사이의 예언을 실현한 것이라고 한다. 현재 이 위치에 행복과 평화의 기운을 전 세상에 뿜어내는 거대한 부처상이 세워질 것이라는 예언이 8세기~12세기에 기록되어 있었다고 한다.
가이드에 따르면 거대한 중국 자본이 투입되었다고 한다.
부처상은 중국에서 만들어졌는데, 완전체로 운송할 수 없었으므로 조각별로 운송해와서 조립했고, 현재 이 위치까지 차로 운송하기 위해 길도 새로 닦았다고 한다. 2018년 당시에도 여전히 주변 부속건물들은 공사가 진행 중이었다.

부처의 시선은 앞을 보고 있으나, 저 큰 귀로 사방의 모든 상황을 파악하고 있는 듯하다.







부처상이 위치한 이곳은 18세기에 부탄을 통치한 Sherab Wangchuck의 궁전인 Kuensel Phodrang이 있던 곳이었다.